로컬 관광 웰니스에서 답을 구하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신 ‘정유선’ 강사님을 모셨습니다.

정유선 강사님은 현재 세 가지 로컬 관광 사업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 ‘여로요가’ – 요가, 명상 플랫폼의 여행자 상품
• ‘트립아보’ – 강원도형 로컬 상품으로 도심에서 여행 온 사람들의 운동 커뮤니티
• ‘저스트칠링’ – 7가지 격렬한 운동과 요가, 명상을 결합한 프로그램

강사님은 로컬 자원의 독특성과 매력을 활용한 여행 콘텐츠를 개발하십니다. 지역의 특성에 맞춰 요가와 명상에서 시작해 러닝, 크로스핏 등으로 확장하여 지역과 여행에 어울리는 상품들을 기획하고 계십니다.

2024년 트렌드로 꼽히는 ‘웰니스’는 well-being, happiness, 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요즘은 운동에 대한 소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즐기고 있죠.

여행 중에도 운동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바다와 자연 속에서 하는 요가나 명상은 그 자체로 웰니스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마라톤 대회, 러닝, 요가, 골프 등을 자연과 함께 즐기는 로컬 관광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여집니다.

정유선 대표님은 속초와 양양의 바다라는 천혜의 자원을 활용해 해변 요가, 일출 요가, 서핑 보드 위 요가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셨습니다. 이러한 여행 콘텐츠에 부합하는 프로그램들로 ‘여로 요가’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해요.

최근에는 ‘트립아보’를 설립하여 웰니스 교육과 관광 스타트업으로 서울에서도 활동을 시작하셨습니다. 로컬과 도심을 오가며 학생과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캠프와 강의를 진행하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계십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로컬에서 시작해 도심으로 뻗어가는 사업적 역량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기획 노하우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실습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 문화와 요가, 명상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교육생들에게 좋은 사례가 되었습니다. 지역 특성과 환경적인 요건들을 살피고 그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로컬 창업에 요점이라고 생각합니다.